Home | Contact Us    
   www.onesolution.co.kr
Information        
      Information
글로벌IT기업 집중탐구-SAP,기업용 솔루션시장 세계1위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3151
  <디지털타임즈> 2004.1.27

"SAP가 멈추면 기업도 올스톱"


`전사적자원관리(ERP)시스템인 SAP가 멈추면 기업 업무가 중지된다'


ERP(Enterprise Resourse Planning)란 말 그대로 기업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통합정보시스템이다. 기업의 경영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갖출 수밖에 없는 시스템들, 즉 생산ㆍ판매ㆍ인사ㆍ회계 등 각 분야의 업무 시스템을 하나의 체계로 통합한 정보시스템이 ERP이다.


오늘날 ERP는 기업 경영에 없어서는 안될 존재이다. 세계 주요 기업들은 이미 ERP를 도입해 신기술과 선진업무 프로세스를 도입하고 업무 처리 능률을 극대화하고 있다. ERP는 가히 기업의 운영체제(OS)라고 할 만하다. 기업의 OS를 주무르고 있는 업체가 바로 SAP다.


세계적 ERP 업체인 SAP(www.sap.com)는 전 세계 ERP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미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 중 86%를 고객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전세계 기업용 솔루션 시장의 35%를 점유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삼성그룹을 포함해 HP, BMW, 코카콜라, 노키아, 인텔 등 세계 주요 기업들이 SAP의 ERP 시스템을 갖고 회계ㆍ재고ㆍ인사 등 기업의 기본 업무 활동을 처리하고 있다. 윈도가 다운되면 PC가 멈추듯, 만약 SAP ERP 시스템이 동작을 멈춘다면 전세계 기업의 경영활동이 정지되는 상황까지 올지도 모른다.


ERP 하나로 세계 소프트웨어(SW) 시장을 호령하는 경지에 오른 SAP는 여러가지 면에서 특이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우선 SAP는 독일기업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오라클과 더불어 세계 3대 소프트웨어(SW) 업체로 우뚝 섰다. SAP 본사는 우리에게 이름도 생소한 독일 발도로프에 있다. IBM, HP, 마이크로소프트, 오라클 등 세계 시장을 주름잡고 있는 IT 기업 중 미국에 발판을 두고 있지 않은 기업이 드물다. 특히 SW 업종은 더 그렇다. 세계 10위의 소프트웨어 업체중 미국 기업이 아닌 것은 SAP가 유일하다.


헤닝 카거만 SAP 회장은 본사를 방문하는 이에게 꼭 독일산 와인 한 병을 선물한다. 많은 사람들이 독일하면 맥주를 떠올리지만 SAP 본사가 위치한 발도르프 근방은 질 좋은 포도 재배지로 와인의 산지이기도 하다. `독일〓맥주'라는 등식을 깨듯, `미국〓SW'라는 견고한 인식을 깨기 위한 하나의 이벤트인 셈이다.


그렇다면 SAP가 비 미국계 기업으로서 세계 3대 SW업체로 성공할 수 있었던 배경은 무엇일까. 그 원동력은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이라는 사업 영역을 일찌감치 포착해 30년간 한 우물을 팠다는데서 찾아야 할 것 같다. SAP는 메인프레임이 유일한 기업용 컴퓨팅 수단이었던 1972년 설립 당시부터 30년이 넘게 ERP 시스템만을 연구해왔다.


IBM 출신 기술자였던 하소 플라트너 현 경영감독위원장을 비롯해 5명의 초기 설립자들이 처음 개발한 `시스템 RF'는 기업용 회계 프로그램이었다. 터미널을 이용해 실시간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도록 개발한 것으로, 당시 획기적인 기술이었던 `실시간 처리'를 강조하기 위해 SAP는 한동안 `실시간(realtime)'을 강조하는 R을 제품 이름에 넣었다. SAP는 회계 프로그램인 `시스템 RF'를 기반으로 재무걋貫詠걋愍詠갚만 등 기업의 모든 경영 분야를 아우르는 ERP 시스템으로 발전시켰다.


SAP가 오늘처럼 세계적 SW업체로 거듭나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중앙집중형인 메인프레임 환경에서 클라이언트/서버형의 유닉스 개방 환경으로 바뀌는 1990년대 초에 찾아왔다. 메인프레임에서 유닉스로 다운사이징하면서 일반 기업들이 더 많은 업무를 컴퓨터로 처리하기 시작했고, 때맞춰 SAP는 1992년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의 ERP 패키지인 `R/3'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유럽뿐 아니라 소프트웨어 강국 미국을 강타해 오늘날의 SAP를 만드는데 지대한 역할을 했다. R/3의 성공으로 SAP는 명실상부한 세계적인 SW기업으로 우뚝 섰다.


SAP가 국내 소개된 것도 이 무렵이다. 1995년 삼성그룹이 ERP를 도입하면서 SAP R/3를 선정했고, 이는 국내 시장에서 ERP에 대한 광범위한 관심을 불렀다. SAP가 국내 알려지기 시작한 때는 ERP가 국내에서 대중화되기 시작한 시점과 일치한다. SAP는 1995년 국내 시장에 첫 선을 보인 이후 현재 300개 이상의 고객사를 보유할 정도로 국내에서도 선전하고 있다. 지난해만 해도 동부제강객肉裡떼권瞞詠갱竊뵌재객諭냥걷3꼈유화학캪G생명과학객諭맛뵉禪걀痢금융갼틱첸틂で陋 등의 신규 고객을 확보하며 전년 대비 두 자리수 성장세를 지속했다.


R/3의 성공 이후에도 SAP는 ERP 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R&D) 활동을 늦추지 않았다. 변화하는 컴퓨팅 환경에 맞춰 그때그때 새로운 ERP 패키지를 선보였다. 인터넷 열풍이 불 때 웹 버전 ERP인 `mySap.com'을 내놨으며, 20여개 산업별로 ERP 패키지도 출시했다. 고객관계관리(CRM), 공급망관리(SCM) 등 기업 업무의 다양화함에 따라 확장형 ERP 솔루션도 갖춰 나갔다.


지난해부터는 통합의 이슈를 해결하고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적응형 기업 즉 `어댑티브 비즈니스(Adaptive Business)'라는 화두아래 `엔터프라이즈 서비스 아키텍처(ESA)'와 이를 위한 기술 기반인 `SAP 넷위버(NetWeaver)'를 내놨다. ESA는 ERP, 고객관계관리(CRM), 공급망관리(SCM), 제품수명주기관리(PLM) 등을 모두 포괄하는 확장형 ERP이며, 이를 엮어주는 플랫폼이 바로 넷위버이다.


SAP 성공의 한 축은 이같이 지속적인 기술혁신 노력이다. 현재 SAP 직원의 25% 이상이 연구개발 분야에 종사하고 있으며, 미국의 팔로알토 및 도쿄의 연구개발센터 등 곳곳에 연구개발 기지가 있다. 최근에는 중국 상하이와 인도 방갈로르에 새로운 연구개발센터 설립을 결정했다. 인도 방갈로르에는 1억2000만달러를 투입, 1100명의 직원이 근무하는 대형 연구센터를 개설할 예정이다.


최근 국내외에서 ERP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른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다. 웬만한 기업들은 ERP를 도입했다는 것이다. 공공연하게 `포스트 ERP'시장을 노려야 할 때라는 얘기를 하는 이들도 있다. 제임스 굿나잇 SAS 회장은 지난해 말 한국을 방문했을 때 "ERP를 도입하면 기업 시스템이 완성될 것처럼 얘기했지만, SAP를 가장 많이 쓰고 있는 독일이 경기 침체에 시달리고 있다"며 "ERP로는 효율적인 의사결정 체계를 구축하지 못한다"고 노골적으로 비아냥거렸다.


SAP가 넷위버를 통해 ERP업체에서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업체로 도약을 꾀하고 있는 것도 상당부분 ERP 시장에 대한 우려를 의식한 것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PC 운영체제를 바꾸기 어렵듯 기업의 핵심 운영체제인 ERP는 더더구나 바꾸기도 어렵고, 바꿀 수도 없다는 사실이다. ERP를 손안에 쥐고 있는 SAP는 이를 기반으로 여타 시스템과 효율적으로 통합해 나가면서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으로든, 확장형 ERP로든 성공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포스트 ERP' 시대에도 두각을 나타낼 가능성이 그만큼 높다는 것이다. 그것이 독일식 전차군단의 행보를 주목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 한 눈에 보는 SAP




설립일자: 1972년

본사위치: 독일 발도로프

설립자: 하소 플라트너 SAP 경영감독위원회 위원장

종업원수: 2만9165명

매출액: 75억 유로(2002년)

회계연도: 1월1일~12월31일

파트너사: 1000여개

해외조직: 50여개국에 현지 법인

고객수: 2만500여개

설치 사업장 수: 6만7500여개소



* 회사 연혁




1972 독일 만하임에 `시스템 분석 및 프로그램 개발(Systems Analysis and Program Development)'이라는 사명으로 SAP 창립. 직원 9명. SAP R/1 솔루션 출시

1974 2개 독일 기업이 SAP 재무회계(RF) 채택

1977 SAP(Systems, Applications and Products in Data Processing)으로 사명 변경. 독일 발도로프로 본사 이관. 주식 공모로 주식회사로 변경. 오스트리아 기업과의 제휴로 최초 해외 고객 확보

1979 메인프레임 환경용 SAP R/2 솔루션 출시

1980 독일 100대 기업 중 50개 기업이 SAP 고객사

1982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등지의 236개 기업 고객 확보

1985 유럽 전역과 남아공, 쿠웨이트, 캐나다, 미국 등지에 고객 확보. 미국 펜실베니아 웨인에 미국 본사 설립

1988 프랑크프루트 증권거래소 상장. 1000번재 고객사로 다우케미컬 확보

1989 취리히 증권거래소 상장. 제 1회 사파이어 콘퍼런스 개최. 제 1차 주주총회 개최. 직원 1000명 돌파.

1992 SAP R/3 솔루션 출시 매출액 5억 3200만 마르크에서 15억 마르크로 증가

1995 고객 6000개사로 증가. SAP, 독일 주가지수(DAX)에 포함

1996 고객관계관리(CRM), 공급망관리(SCM) 등 확장형 ERP 출시, 산업별 솔루션 개발 착수

1998 뉴욕증권 거래소(NYSE) 상장

1999 mySAP.com 출시

2000 SAP마켓츠 설립. SAP 포털즈 설립.

2001 중견 중소기업용 솔루션 위해 탑매니지 소프트웨어 솔루션즈사 인수

2003 고객 2만500개사로 증가. 직원 2만9165여명.



SAP 도입 성공사례


SAP 솔루션은 미국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의 80% 이상이 사용하고 있다.


산업별로도 자동차 업계 상위 10개 기업중 9개 기업, 화학분야 상위 10개 기업중 9개 기업이, 소비재 분야 상위 10개 기업 전부, 하이테크 분야 상위 10개 기업중 9개 기업, E&C 상위 10개 기업중 8개, 제약업계 상위 10개 전부가 SAP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고 SAP코리아가 밝혔다.


국내에서도 각 산업 분야의 선두기업들이 앞다퉈 SAP 솔루션을 도입하고 있으며, SAP 솔루션을 통해 경영혁신 효과를 경험하고 있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자랑했다.


먼저 삼성전자는 59개 전 해외법인에 SAP의 ERP 시스템을 구축, 실시간으로 각종 경영정보를 주고받는 글로벌 통합경영 체제를 갖추었다. 이에 따라 해외법인의 생산갭택隋갯갬壑걋怜爵걘ㅁ 등 경영현황을 실시간에 파악해 즉각적인 실적 분석과 대책수립이 가능해졌다. 또 mySAP CRM을 이용, 전세계 법인의 고객접점을 통합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하고 있다.


CJ주식회사에서는 최근 CRM 도입 투자대비효과(ROI) 리포트를 발표하면서, 식품소비재 산업의 CRM 도입 효과를 검증했다. CJ는 자체적인 ROI 분석을 통해 3년 이내에 투자비용을 회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프로세스 정비와 효율성 극대화, 고객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영업 활동 증가를 예상하고 있다.


2001아울렛은 일일결산을 하는 투명한 업무 프로세스가 불가능했던 과거에 비해 SAP 솔루션 도입으로 결산 주기가 15일에서 1일로 단축됐다. 이에 따라 의사결정 과정에 필요한 정보를 그때 그때 즉시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 SAP 솔루션을 통해 보충 리드타임, 정시 납품, 구입/지불 주기가 모두 개선됐다고 회사측은 판단하고 있다. 게다가 총이익, 지역별 매출액, 일일 예상 영업이익과 같은 주요 지표를 더욱 신속하게 계산할 수 있게 돼 사업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력이 향상됐다. 2001아울렛은 SAP의 ERP, CRM, BW, SEM 등을 도입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원자력 안전성 향상과 더불어 생산성 향상, 공기 단축, 자재관리 효율화 및 재고 감축 등으로 향후 10년 간 총 1조7000억원의 비용 절감 효과를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선진경영 프로세스를 도입함으로써 기업의 투명성과 신인도를 제고하는 한편, 업무 프로세스 개선 등을 통해 발전원가를 절감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청정에너지를 공급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소비자에게 혜택이 돌아가게 된다는 것이다.


LG화학은 ERP 시스템을 통해 업무생산성 향상 등에 따른 비용절감뿐 아니라 업무처리 선진화, 투명경영을 통한 기업이미지 제고 등 효과도 함께 거두고 있다. 기업활동 전부문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해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신속한 의사결정과 함께 `경영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한층 높이고 있다고 SAP코리아측은 밝혔다. 또 기업의 체질 개선은 물론, 급변하는 기업환경 변화에 대응해 또 다른 사업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국엡손은 mySAP CRM을 통해 서비스 시간을 기존의 4분에서 1분30초로 단축하는 동시에 최초 연락 해결률 증대, 전반적인 서비스 품질 향상 등의 효과를 달성했다. 조직 내부는 물론 외부 서비스 사업자와 동기화된 고객 관점을 확보함으로써 고객의 요구에 신속 대응하고 가능한 최단시간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됐다. 또 미래의 고객 요구도 예측할 수 있게 됐다.


인터넷으로 원스톱 구매혁신을 꾀한 SK텔레콤은 SAP 솔루션을 이용한 전자조달시스템 구축 이후 문서작업 감소, 시간 단축, 구매원가 절감 등 눈에 보이는 효과는 물론 가격 결정과정이 공개됨에 따라 거래관행이 투명해졌다는 평을 받고 있다. ERP 프로그램 활용 이후 SK텔레콤은 3만8700곳의 물품구입처와 9200곳의 고객사 등에도 거래내역과 금액 등 상세한 정보를 제공해 고객사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차기 솔루션 전략


`차기 ERP 시스템의 비전을 제시하라'


SAP는 ERP 이후 차세대 애플리케이션 전략으로 공급망관리(SCM), 고객관계관리(CRM) 등 확장 ERP와의 통합 비전을 제시하는 솔루션 통합전략과 제품 라인업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른바 적응형 기업(어댑티브 비즈니스)을 모토로 2003년 6월 발표한 엔터프라이즈 서비스 아키텍처(ESA)와 이를 실제로 구현하기 위한 기술 기반인 SAP 넷위버(NetWeaver)가 그것이다.


SAP ESA 아키텍처는 ERP가 예전에 업무별로 분리돼 있던 기업 전산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해 기업 경영 차원의 혁신을 가져온 것처럼, 현재 따로따로 구축되고 있는 ERP와 SCM, CRM 등을 통합하자는 것이다.


SAP가 제안하는 차기 ERP 통합의 핵심은 기존 시스템을 걷어내고 단일 ERP 시스템으로 획일적으로 교체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시스템을 그대로 두고 이를 통합하자는 것이다. 전면 교체가 아니라 느슨한 형태의 통합이라는 점에서 예전 ERP 통합론과는 성격이 다르다. 이는 기업이 이미 개별 시스템에 상당한 투자를 했고, 빠른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거대한 통합시스템 보다는 단위시스템으로 대응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는 이유에서다.


이같은 전략에 따라 SAP가 핵심으로 선보이는 것이 인터넷 기반의 통합 기술인 SAP 넷위버와 이를 기반으로 구축한 mySAP ERP이다. 헤닝 카거만 회장은 "SAP 넷위버는 기업으로 하여금 총소유비용(TCO)을 절감하고, 적응성을 제고할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성장을 가능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SAP 넷위버는 자사의 ERP 패키지 솔루션인 mySAP 비즈니스 스위트의 기본 플랫폼이자 ERP캜RM캳CM 등 개별 애플리케이션과도 유기적으로 연계돼, 기업의 애플리케이션 통합을 가능케 한다. 이를 구현한 솔루션이 올 상반기 출시될 예정이다.


SAP는 ERP를 비롯해 CRM, SCM, 제품수명주기관리(PLM) 등 단위 애플리케이션과 각종 산업별 솔루션, 이것들을 통합하는 솔루션과 접속창인 기업포털(EP)까지를 SAP 솔루션 포트폴리오에 추가해 놓고 있다.


SAP의 이같은 솔루션 포트폴리오가 분야별로 뛰어난 제품군을 구축하는 이른바 `베스트오브 브리드(Best-of-breed)' 전략에 맞서 어느정도 먹혀 들어갈 수 있을지 추이가 주목된다. 당장 SAP 넷위버만 하더라도 기존의 기업애플리케이션통합(EAI) 전용 제품과 경쟁을 해야 한다. EAI 뿐만이 아니다. CRM, SCM, PLM, EP 등 주요분야 업체에 비해 SAP가 통합 솔루션의 장점을 제시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와함께 SAP는 전사적으로 중소중견기업(SMB)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SAP는 효율적인 SMB 시장을 위해 `mySAP 올-인-원'이라는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이 전략은 각 중소기업이 속해있는 산업을 세분화하고 그에 맞는 산업별 특화 솔루션을 파트너를 통해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특히 중소기업일수록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지만 환경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구체적인 산업지식을 가진 파트너를 통해 솔루션을 공급, 구축함으로써 중소기업의 대응능력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이미 SAP 고객 수의 55% 이상이 6000억원 이하의 중소기업일 정도로 SAP는 SMB 시장에서 그 위력을 펼치고 있다.

      리스트        수 정      삭 제